본문 바로가기
일본 거주, 생활 관련/일본 소식

오사카 숙박세 최대 500엔으로 인상, 오사카 엑스포 기간 중에도 인상 예정, 일본 현지 반응

by 바상 2024. 8. 29.

오사카부가 호텔과 료칸에서 1인당 1박당 100~300엔을 징수하고 있는 숙박세를 200~500엔으로 인상하는 방향으로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현재 세수는 연간 약 25억 엔이지만, 인상하면 전국에서 가장 많은 80억 엔 규모가 됩니다. 빠르면 오사카 간사이 만국박람회 기간(2025년 4~10월)에 인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숙박세 인상은 2017년 도입 이후 처음입니다.

 

목차

     

    1. 오사카 숙박세 최대 500엔으로 인상!

    오사카 숙박세 최대 500엔으로 인상!
    오사카 숙박세 최대 500엔으로 인상!

    오사카부의 숙박세는 현재 1인당 1박 숙박요금 7000엔 이상이 대상이며, 1만5000엔 미만은 100엔, 2만엔 미만은 200엔, 2만엔 이상은 300엔의 3단계로 과세하고 있습니다.

    오사카부는 박람회(엑스포)를 계기로 한 관광 진흥과 외국인 관광객 수용 환경 정비 등의 재원을 확충하기 위해 4월부터 검토회의를 개최했으며, 22일 비공개로 열린 검토회의에서는 대상을 1박 5000엔 이상으로 확대한 뒤 1만5000엔 미만은 200엔, 2만엔 미만은 400엔, 2만엔 이상은 500엔으로 하는 안을 마련했으며, 500엔으로 하는 방안으로 정리되었습니다. 최종 조정을 거쳐 조만간 답변을 정리할 예정입니다. 도는 9월 의회에 조례 개정을 제안하고 총무부 장관의 동의를 얻은 뒤 사업자와 숙박객에게 알릴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외국인 관광객으로부터 '징수금'을 받는 제도 도입도 검토하고 있지만, 과제가 많아 숙박세 인상을 서두르기로 했습니다. '법정 외 목적세'인 숙박세는 2002년 도쿄도에서 시작되어 후쿠오카현과 가나자와시 등 12개 지자체가 도입(예정 포함)하고 있습니다. 도쿄도는 1만엔 이상에 100엔, 1만5000엔 이상에 200엔이며 교토시는 200~1000엔 정도입니다. 전국적으로 인상이나 새로운 도입 움직임이 있습니다.

     

    2. 일본 현지 반응

    일본 반응 1

    어디서도 혼나지 않기 위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는 모습. 약간의 정액보다는 숙박료의 일정 비율로 하면 이해하기 쉽다. 하룻밤에 수십만 원짜리 호텔에 묵는 사람들은 10퍼센트, 20퍼센트를 추가해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한다. 일본인과 해외 관광객은 차이를 두어야 한다. 특히 오버투어리즘으로 고민하는 지자체는 더욱 그렇다.

     

    일본 반응 2
    일본 반응 2

    오사카부의 숙박세 인상은 관광 진흥과 인프라 구축을 위해 매우 효과적인 조치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박람회를 앞두고 있는 지금, 관광객의 증가를 예상하여 재원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숙박세 대상을 확대하고 징수액을 인상함으로써 관광산업 전반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장기적으로는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광입국을 지향하는 일본으로서 오사카부가 리더십을 발휘하여 다른 지자체도 적극적으로 따라주었으면 합니다.

     

    일본 반응 3
    일본 반응 3

    일일이 숙박업자에게 세금 징수의 번거로움을 주는 것보다 국가가 나서서 인바운드에서 입국 관광세를 징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높은 세금을 내고 있기 때문에 일본은 인프라, 교통 등이 잘 정비되어 있고 청소도 잘 되어 있어 여행하기 편리한 나라가 되었는데, 인바운드에 무료로 이용하게 한 결과 일부 관광업계만 배불리고 대다수 국민은 관광공해와 치안악화로 고통받는 구조는 절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인바운드에서 세금을 제대로 걷어서 그 만큼 국민들에게 제대로 돌려주세요!

     

    일본 반응 4
    일본 반응 4

    숙박세는 어떤 의미에서 어떤 목적으로 부과되는 것일까? 다른 현이나 외국에서 숙박하면 숙박업체도, 관광지, 기념품 가게, 음식점도 살찌고 세수도 늘어날 텐데, 그런 숙박객들에게서 쉽게 거둘 수 있다는 이유로 걷는다고 밖에 생각되지 않는다. 본래 지자체는 관광객이 늘어날 수 있는 정책을 펴야지 발목을 잡을 필요는 없다.

     

    일본 반응 5
    일본 반응 5

    숙박비의 10%만 주면 될 것을 반토막 낸 셈이네요.
    반발이 두려워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박람회 개최를 강행하고 있는 마당에 그 정도의 반발은 똥물 같은 거라고 생각해요.
    왜냐면 숙박비 10%면 엄청난 수입이니까 얼마든지 쓸 수 있는 거 아니겠어요?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대신 그 만큼의 매력이 오사카에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말이다.
    이웃 현에 묵으면 숙박세를 내지 않아도 되니까, 교통이 편리하면 오사카에 숙박하지 않을 테니까요.
    USJ는 그렇게 비싸도 사람이 넘쳐날 정도로 많이 가는데, 유흥세라고 해서 USJ 입장료에 추가해도 괜찮을 것 같고요.

    만국박람회는 쓸데없이 지붕 위에 올라가는데 입장료를 받으면 되겠지.
    500엔 정도만 내도 올라가고 싶은 사람은 올라갈 거 아냐?
    땡볕이 내리쬐는 날씨에도 말이야. 그렇게 해서 운영비를 벌지 않으면 국민에게 적자를 떠넘기지 마라.

     

    일본 반응 6
    일본 반응 6

    외국인에게 세금을 걷는 것이 문제라면 법 정비도 함께 진행했으면 좋겠다.
    분명히 외국인을 위한 안내, 정비, 대책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돈이 든다. 그것을 일본인에게도 징수하는 것은 어떨까 싶다.

     

    일본 반응 7
    일본 반응 7

    해외에서도 숙박세는 독자적인 가격 책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독일의 한 도시에서는 모든 호텔에서 숙박요금의 5%가 숙박세라고 한다.
    우선 일본도 이와 같은 시스템으로 하면 어떨까.
    필요 이상으로 싸게 책정하고 점점 가격을 올리면 오히려 인상이 좋지 않다.
    해외 여행자에게도 처음부터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깔끔하고 정직하게 느껴지지 않을까.

     

    일본 반응 8
    일본 반응 8

    숙박세는 인바운드 타깃으로 삼아야 한다.
    지금은 엔화 약세로 외국인들의 부담이 적어 가격 인상이 쉽지만, 내국인까지 연동하여 가격 인상에 동참하게 되면 힘들다.
    오버투어리즘 대책으로도 외국인과 내국인 이중가격제를 도입해야 한다.

     

    일본 반응 9
    일본 반응 9

    도시보다 관광으로 먹고 사는 지자체는 특히 이런 시스템이 있는 것이 좋다.
    다만 월급이 전혀 오르지 않는 일본 국민과 외국인 관광객에게 차이를 두어도 괜찮을 것 같다.
    예를 들어 마이넘버카드 제시 시 면제가 포인트 환원 등, 자국민이라는 것에 메리트를 느낄 수 있는 무언가가 있었으면 좋겠다.

     

    3. 일본 여행 필수품 준비하기

    일본 여행 시 필수품인 동전지갑, SIM카드, 그리고 여행용 변압기를 미리 준비해 쾌적한 여행 준비해 보세요.

     

    로큰로밍 일본 데이터 무제한 유심 ND 3일 매일 3GB 소진 시 저속무제한, 매일 3GB 소진 후 저속 무제한프렌디드 위트렌드 동글지갑 일본 동전 엔화 지갑 케이스멜리언스 해외여행 5포트 PD35W 고속충전 멀티 플러그 어댑터, 1개

     

    4. 오사카 가면 관광세 낸다고?

    https://youtu.be/YsZoaRwaIXI?si=EbPlosTbsnEiENWx

     

    5. 관련 글

    일본 여행 중 지진이 발생하면 취소해야 하나요? 난카이 대지진과 동일본 대지진, 태풍, 호우 전문가 예상 (tistory.com)

     

    일본 여행 중 지진이 발생하면 취소해야 하나요? 난카이 대지진과 동일본 대지진, 태풍, 호우 전

    최근 일본의 난카이 대지진 및 동일본 대지진 등 언제 지진이 올 지 궁금해 하는 사람이 많으며, 위험하여 여행을 취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일본 여행을 가게 된다면 안전하게 즐기

    basang.tistory.com

     

    기시다 총리 불출마, 일본 자민당에 충격, 일본 전문가와 네티즌 10인의 반응 (tistory.com)

     

    기시다 총리 불출마, 일본 자민당에 충격, 일본 전문가와 네티즌 10인의 반응

    일본의 총리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 14일 오전 총리관저에서 9월 자민당 총재 선거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일본의 여야에 충격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여당인 자유민주당 (자민당)

    basang.tistory.com